<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힘이되는 좋은 글귀 모음

by Trip Hong 2021. 1. 3.

힘이되는 좋은 글귀 모음

 

2021년이 밝았습니다, 새해가 되면 항상 우리는 자신만의 다짐과 그리고 의지를 품지만, 사실 그 의지가 오래 가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지만요..

 

누군가는 금연을 꿈꾸고 누군가는 운동, 누군가는 공부를 하겠다고 1월에 다짐하지만, 3개월이 지나면 처음 의지와 똑같은 사람은 정말 드물 것입니다.

 

이렇듯 한가지 일을 꾸준히 하기란 어려운데, 여기서 심하면 좌절하고 낙담하고 '난 왜이럴까', '난 왜이렇게 약하지' 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러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시 털고 일어나면 되니까요, '말'과 '글'은 정말 엄청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 문장을 머릿속에 되새기면 순식간에 우리 뇌는 의지를 하고 받아들인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새해를 맞아 더욱더 우리의 활력을 돕고 꾸준히 정신적 지주가 되는 글귀를 아래와 같이 열어가려고 합니다.

 

 

 

1. 마크 앨런 「발전」

 

"'나는 날마다 모든 면에서 점점 나아지고 있다.', 한동안 이말을 믿고 지내 보라. 그러면 진짜 그렇게 된다는 것을 경험할 것이다." - 마크 앨런(미국의 출판 편집인) -

 

첫번째 글귀는 바로 마크 앨런의 '발전'입니다. 우리는 어제보다 하루씩 나아질 수 있다를 되새기면서 살아가면 분명히 그렇게 된다는 것인데요.

 

사실 이것은 우리의 의지와도 상관이 있을 것 같습니다. '아무리 저말을 되새긴다고 바뀌는게 있을까?' 라고 의심을 해버리면 나도 모르게 부정적인 생각에 가득 차게 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주일정도만 저 글귀를 되새기면서 딱 일주일만 살아봅시다, 그러면 우리의 무언가 생활패턴이라던지 아니면 발전 방향성이라던지 찾을 수 있지 않을까요?

 

말로만 하는 것은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그 말과 내 행동이 같이 움직일 때 비로서 '결과'가 나타나기 때문이죠. 내일부터가 아닌 지금부터 한번 시작해보십시오.

 

2. 스티브 잡스 「믿음」

 

 

"때때로 인생은 당신을 심하게 내칠 것이다, 그 때 스스로의 믿음을 잃지 말아야 한다." -스티브 잡스 -

 

스티브 잡스는 제가 좋아하는 위인 중 하나인데요, 스티브 잡스는 정신적 질환이 있었으면서도 그 의지는 매우 강했으며 실제로 시대가 빠르게 변화는데 큰 기여를 한 천재 입니다.

 

스티브 잡스에 대한 인생사를 조금이라도 알고 있는 사람은, 그가 어떤 형식으로 살아왔는지 가볍게 알 수 있을 것인데, 그는 그러한 고통 속에서도 스스로를 믿고 결과를 도출하며 자신이 한말을 그대로 지키는 사람이었습니다.

 

스티브 잡스의 명언이 우리에게 전달하는 것은 바로 믿음 이었으며, 그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공감을 하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우리는 힘든일을 만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 가운데서 우리는 우리의 능력을 믿으면서 끝까지 해쳐나간다면 그 문제를 해결하기 전과 해결한 후 '경험'이 쌓이면서 지식 리고 한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됩니다.

 

 

우리의 뇌는 꽤 영악합니다, 하기 싫은 일을 미루려고 하고 조금이라도 스트레스를 피하려고 하죠, 우리는 이것을 '합리화'라고 합니다. 

 

스티브 잡스는 말합니다. "내일 죽는다는 각오로..", 실제로 우리가 스티브 잡스도 아니고 살아온 환경과 패턴도 다른데 어떻게 매일매일 '내일 죽는다는 각오로' 무언가를 할 수 있을까요?

 

하지만 매일매일은 아니더라도 한달에 한번 그리고 일주일에 한번, 조금씩 조금씩 우리를 훈련시킨다면 우리의 꿈과 조금은 가까워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3.  이건희 회장 「성공」

 

 

"들어온 떡만 먹지말고 없으면 나가서 만들어라" -이건희 前 삼성회장 -

 

'실패한 사람은 문제만 보고, 성공한 사람은 문제의 해법을 찾는다. 떡이 없는 문제가 생겼을 때, 떡을 만들 해법을 찾는 행동을 하라.'

 

실제로 이건희 前 회장의 명언입니다, 삼성은 대한민국을 IT 강국의 '이미지'를 세워준 나라이며 현재까지도 전 세계 기업 중 IT 기업 100위 안에 유일하게 속해있는 기업입니다.

 

우리는 무언가 잘못되면 남탓을 하고 있지는 않은지요? 자신이 원인이라고 생각은 안하고 항상 남탓하고, 자신은 피해가고 있지는 않은지요?

 

 

무언가 잘못되었으면, 그건 전부의 잘못이며 잘못을 했다고 하여 죽을 죄를 지은 것도 아닙니다. 실수를 했으며, 잘못을 했습니까? 그러면 툴툴 털고 일어나십시오 '아무것도' 아닙니다. 잘못을 인지하고 해결하는 것 또한 능력이며 이로서 사람은 성장할 수 있습니다.

 

말로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실제로 저 또한 많이 발전하고 있으니...변명과 남탓은 해결의 근본이 아닙니다, 실수를 받아들이고 바꾸는 것부터가 해결의 근본입니다.

 

4. 정주영 회장 「실패와 시련」

 

 

"시련이지 실패가 아니야" - 정주영 前 현대 회장 -

 

無에서 有를 만들어냈으며, 대한민국을 조선 강국으로 이끌었으며 고속도로 건축의 일가견이 있으며 경제와 사회를 읽는 능력이 탁월한 정주영 前 회장의 명언입니다.

 

우리는 어떠한 행동, 즉 공부, 운동, 업무, 사업 등을 할 때 앞으로 못나아간다고 하여 '실패'라고 단정을 지어버립니다. 저 또한 마찬가지로 큰 돈을 벌지 못하면 '실패'라고 생각했습니다.

 

 

 

허나 생각을 달리 가져봅시다, 우리의 관점과 생각의 깊이를 좀더 깊게 가져봅시다. 과연 '실패'일까요? 정주영 회장의 말 처럼 그저 하나의 시련일 수 있습니다.

 

실패를 통해서 조금이나마 우리가 위안을 삼으려고 하는 것은 아닌지요? 실패했다고 자신감을 잃지는 않았는지요? 생각을 바꿉시다, 실패가 아니라 하나의 시련이며 이 시련을 이겨야 비로서 성장한다고..

 

 

5. 노만 빈센트 필 「좋아하는 것」

 

"자신이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을 찾아 하는 것 그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다." - 노만 빈센트 필 -

 

좋아하니까 하게 되는 그런 일을 하라. 그러면 성공은 저절로 따른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는 사람은

누구나 열정과 에너지를

그것에 쏟아 붓는다.

 

자신이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을 찾아하는 것

그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다.

 

-노만 빈센트 필-

 

 

 

예전에 그런말이 있었어요, '좋아하는 일이 아니라 잘하는 일을 하라고', 공감은 되지만 과연 미래를 생각했을 때 어떨까요?

 

저는 사실 잘 모르겠습니다. 어떠한 가치관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바뀌기 때문이지요, 예를 들어볼까요? 한명은 '게임을 좋아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잘하는 사람이 있고, 게임을 좋아하지만 잘 못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좋아하지 않는다면 스스로 발전할 기미가 적다는 뜻이고, 다른 쪽은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공부해서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겠지요.

 

얼마나 좋아하느냐 그 관심도에 따라 우리의 성공은 나뉠 것 같습니다, 어정쩡하게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 정말로 내가 하고 싶은 것! 정말로 내가 좋아하고 공부하고 노력해서 성공시키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다시한번 생각해주게 만드는 글귀입니다.

 

 

6. 행동을 반대로 시행해보는 것

 

"마음이 불안하고 힘들 때 오히려 마음을 편안히 해보세요, 조바심 낼 필요 없습니다."

 

이제까지는 명언이었고, 이제는 살아가면서 보다 쉽게 시행해볼 수 있는 글귀들을 준비했습니다. 우선 그 첫번째가 바로 행동을 생각과 반대로 시행해보는 것인데요,

 

쉽게 말하면 다급하거나 무언가 급하게 진행 될 때는 한걸음 뒤로 물러서서 생각의 여유를 가져보고, 반대로 너무 게으르다고 생각될 때면 무엇이 되었든 시작이라도 하라는 뜻입니다.

 

 

우리의 생각과 행동이 바빠지면 그만큼 무언가를 놓칠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심적으로 안정을 가지고 한번더 뒤돌아 본다면 아마 놓치지 않는 것들이 더 많아지게 되겠지요.

 

시간은 금입니다, 우리는 바쁘게 살아야 합니다. 허나 그 뜻이 생각까지 빠르게 하라는 뜻은 아닙니다, 우리는 너무 다급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씩 조금씩 여유롭게 생각하는 훈련 그리고 조금씩 그러한 생각들을 빠르게 바꿔나간다면 더 좋은 시너지가 날 것입니다.

 

7. 인생

 

" 인생은 짧지도 않지만 그리 길지도 않습니다. 내가 인생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내 인생은 행복할 수도 불행할 수도 있습니다." -산 노을-

 

꽤 공감이 많이 가는 글귀입니다. 이 글귀는 아마 가치관과 매우 연관이 깊은 것으로 보이는데요, 누군가에게는 하루가 매우 길 수 있지만, 누군가에게는 하루가 엄청 짧을 수 있습니다.

 

 

내가 어떠한 가치관을 가지고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살아가느냐에 따라 정말 많은 것이 바뀌는 듯 합니다. 우리의 인생은 누군가 평가해주지 않습니다. 우리의 인생은 내 스스로가 움직이면 아무것도 바뀌지 않습니다.

 

8. 노력

 

"노력의 기간은 정해져 있지 않다"

 

우리는 누구나 성공한 삶을 꿈꿉니다. 그것이 부자가 될 수도 그것이 행복한 가정이 될 수도 있지만요. 그러기 위해선 우리는 노력을 해야하며 아마 죽을 때 까지 노력을 해야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돈을 벌기 위해 노력하거나, 내 스스로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거나 등등....

 

 

9. 경험

" 경험은 꽤 많은 것을 우리에게 가르친다 "

 

요즘 시대에 경험만큼 중요한 것이 있을까요? 융합하는 시대입니다, 경험을 통해서 나의 삶에 적용시키고 발전하는 것 그것이 가장 값진 것이라고 확신할 수 있습니다.

 

 

많은 것을 보고 느껴보고 체험함으로서 우리의 뇌를 각성시키고 이를 통해서 실제 생활에 옮겨보고 아이디어를 내세우는 것

 

경험은 우리의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해 줄 것입니다.

 

10. 망각의 죄

 

"우리는 지금 당장 기억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과거는 잊으면 안된다."

 

우리는 살면서 많은 실수와 잘못을 저지르고 후회하고 살아갑니다, 심지어 나이가 먹을수록 잘못을 통한 후회보다 하지 못한 것에 대한 후회가 늘어나기도 합니다.

 

우리는 세월이 지나면서 누구나 나이를 먹고 늙어가고 죽습니다. 그렇기에 우리의 인생은 어쩔 수 없이 한정적인 구조를 가질 수 밖에 없는데

 

 

 

그 가운데서 우리는 나이를 먹고 경험을 통해서 실수를 줄이고 발전하는 것이 일상화가 되어있다, 극단적인 예시로 나이 80세이지만 정신연령과 행동이 10세인 사람은 장애를 제외하고 아마 없을 것이다.

 

이렇듯 우리는 하나 하나의 경험을 통해서 발전을 해가고 있는 가운데에서, 과거의 실수와 시련 그리고 해결방법을 까먹으면 아마 발전하기 어렵지 않을까 생각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