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정리

by Trip Hong 2021. 1. 5.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정리

 

대부분 온누리상품권을 직접 구매해서 사용하는 사람보다, 선물로 받거나 회사에서 나눠주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다. 필자의 경우도 온누리상품권은 많이 받았지만 실제로 사용하는 것을 까먹을 때도 있으며

 

어디에 사용하는지 몰라서, 예전에는 서랍 깊숙이 넣어두었던 경험이 존재한다. 필자와 마찬가지로 실제로 온누리상품권을 받았지만 또는 사용하고 싶지만 어디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인지 애매하거나 고민할 때가 있을 수 있다.

 

 

온누리상품권으로 백화점은 갈 수 있는지와 영화를 볼 수 있는지부터 어떤 것을 즐길 수 있는지 고민하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그러한 사람들을 위해서 오늘은 온누리상품권 사용처를 정리해보고 해당 내용에 대해서 보다 상세하게 공유를 해보려고 한다. 아마 온누리상품권 사용처에 대해서 잘 몰랐던 사람은 오늘 이 포스팅을 통해서 쉽게 이해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1.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결론 먼저 얘기 하자면 소상공인에 등록이 되어 있다면 어디서든 사용가능"

 

온누리상품권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 포함되어 있는 매장일 경우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다, 애초에 온누리상품권 자체의 목적은 재래시장의 부활을 위한 것이며 사업자 한해서는 현금으로 바꾸는 것 또한 가능하다.

 

쉽게 말하면 우리가 흔히 말하는 시장, 재래시장 등에서 활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하지만 사용하기전에 생각해야하는 것은 온누리상품권 가맹시장이 별도로 존재하고 모바일상품권 가맹점이 별도로 존재한다, 뭐 대부분 어디서든 사용이 가능하지만 일부 시장의 경우는 모바일이나 전자를 안받는 곳도 존재하기 때문에 이부분은 유이해서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만일 당신이 온누리상품권을 가지고 있다면 재래시장에 가서 쇼핑을 즐기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일 수 있다. 좀더 자세한 사용처에 대해서 알고 싶다면 [www.sijangtong.or.kr]사이트에 접속해서 전통시장 및 온누리상품권 사용처에 대해서 더욱 세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2. 온누리상품권 사용시 주의사항 및 100% 활용법

 

"이것을 알고 온누리상품권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1. 온누리상품권은 현금으로 분류가 되기 때문에 60% 이상을 사용할 경우 거스름돈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60% 미만일 경우에는 허용되지 않는다.

 

첫번째 바로 온누리상품권은 재래시장에서 '현금'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 사실 3천원 짜리 구매하기 위해서 1만원 온누리상품권을 주었을 때, 7,000원을 잔돈으로 주는 사업자도 존재한다. 이는 구매자 입장에서 보았을 때 문제가 되는 부분은 전혀 아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60%이상을 구매했을 때만 잔돈을 주는 것이 '원칙'이다 라는 정도만 인식하고 있으면 된다. 어디가서 잔돈 안준다고 진상짓 하지 말란 것이다.

 

2. 전자상품권, 모바일상품권, 종이상품권 등 사용처가 조금씩 다를 수 있다.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이라고 해서 방문을 했지만, 전자온누리상품권의 경우 취급을 안하는 매장도 존재한다. 이는 아까 위에서 언급했듯이 불안하면 한번 확인하고 방문하는 것이 좋으며, 이를 통해 시간낭비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3. 온누리상품권은 현금영수증이 가능하다.

 

위에서 언급했듯, 온누리상품권은 '현금'의 가치를 가지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어떠한 물건을 구입했을 시 현금영수증을 요청할 수 있다. 허나 해당 매장이 국세청에 등록되어 있지 않은 가맹점일 경우에는 소득공제에 반영이 안될 수는 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번거롭겠지만 국세청 콜센터(126)에서 확인하거나 사이트를 통해서 확인하는 방법이 존재한다.

 

 

4. 온누리상품권을 통해 구매를 했을 시 환불이 가능하다.

 

온누리상품권을 통해 물건을 구입했는가? 근데 갑자기 마음에 들지 않아서 환불을 요청하고 싶은가? 가능하다. 하지만 구매한 당일까지만 가능하며 이를 넘어가게 된다면 환불이 불가하고 구매자 본인이 직접 환불을 요청해야한다.

 

5. 종이상품권은 온라인에서 사용할 수가 없다.

전자기기 및 스마트폰의 보급화로 인하여 지갑을 들고다니지 않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와 더불어 종이상품권을 온라인에 넣고자 문화상품권 처럼 핀번호가 어디 없나 찾는 사람이 몇몇 보였는데

 

종이상품권은 온라인으로 넣을 수 있는 방법은 발급받은 곳을 찾아가 환불하고 이를 모바일로 재구매하는 방법 이 외에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보면 된다.

 

6. 온누리상품권에는 발행년도로 부터 5년간 유효기간이 존재한다.

2016년도 전에 받은 온누리상품권을 보유하고 있는가? 미안하지만 이제는 그저 하나의 쓰레기일 뿐이다, 온누리상품권에는 유효기간이 존재하며 그 유효기간은 5년이다.

 

5년이 내에 온누리상품권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효력은 사라지며 발행년도 표기는 상품권 뒷면 하단의 일련번호 왼쪽부터 셋째~넷째자리이다.

 

7. 온누리상품권을 구매할 때에는 현금영수증을 요청할 수 없다.

 

온누리상품권=현금의 가치로 구분이 되기 때문에 현금영수증 요청이 불가하다.

 

8. 전자상품권의 경우 60%이상을 활용한다면 해당 은행 및 가맹점 등을 통해서 계좌로 잔돈을 받을 수 있다.

 

3. 결론

 

오늘은 이렇게 온누리상품권 사용처와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았는데, 복잡하고 뭔가 많은 것 같지만 그냥 시장 및 재래시장에서 마음 편하게 온누리상품권을 활용해서 현금처럼 사용하면 된다.

 

크게 어려울 것도 없지만 온누리상품권은 까먹기 전에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최대한 효율적으로 쓰는 것이 좋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