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당신이 부업으로 수익을 창출하지 못하는 이유 3가지

by Trip Hong 2023. 5. 7.

부업으로 수익 창출 못하는 이유

최근 3년~4년간 유튜브에서 부업과 관련 된 콘텐츠를 정말 많이 봤다. 대부분 제목이 '부업으로 월 3천만원?', '부업으로 순수익 5천만원 달성이라고?', 등 자극적이다. 근데 이걸 본 시청자들도 똑같이 따라한다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까?

 

오늘은 당신이 부업으로 수익 창출 못하는 이유에 대해서 몇가지 소개하고 설명하고자 한다. 개인적으로 유튜브 저급한 콘텐츠 일부에 끌려 시간, 돈 소비하고 좌절감을 드는 이들에게 바친다.

 

글이 상당히 길기 때문에 요약을 해주자면

1. 가치가 없는 부업은 성공할 수 없다.(그러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2. 단기간에 결과치를 보고자 한다면 실패한다.

3. 주관없는 부업은 망할 수 밖에 없다.

 

 

1. 당신의 부업엔 '가치'가 없다.

"수익보다 '가치'가 더 중요하다"

 

 

필자 주위사람들하고 가끔 술자리에서 보면 '부업'에 대한 주제가 튀어나온다. 대부분 이야기를 하면 '부업'으로 수익을 창출한 이야기 보다, 생각보다 수익을 만드는게 힘들다는 거다.

 

더 나아가서 '유튜브' 이야기를 꺼내면서, "아 유튜브에서는 되는데 왜 나는 안되는 거냐?" 등 하소연을 자주 듣는다.

 

그 중 부업 몇가지를 들었는데 그 부업은 '쿠팡 파트너스', '네이버쇼핑', 'AI관련' 정도가 대표적이었다. 그리고 난 이들이 참고한 유튜브 콘텐츠를 보고 한숨을 쉬었다.

 

 

 

이들은 '일부' 방법을 공유했을 뿐, 그것을 '어떻게' 고민하고 창출했는지 알려주지 않았다는 것이다.

 

쉽게 말하면 돈 버는 방법에 대한 해답을 사업이라고 제시했는데, '어떤' 사업을 했는지 공유를 안한 것과 똑같다.

 

서론이 길었다. 만일 당신이 부업으로 수익을 창출하고자 한다면, 어떤것을 '왜' 시작해야하는지 인지해야한다.

 

가치의 기준은 무엇인가?

 

가치의 기준을 내가 임의로 정해주자면 당신이 하고자 하는 부업의 '가치'는 누군가에게 '필요한 것'을 제공해주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사람들의 생활패턴 등을 분석해서 필요한 것을 제시해주는게 당신의 부업의 역할이다.

 

'사람들을 게을르게 만들면 당신은 돈을 번다' 이 말을 기억하라.

 

그래서 어떻게?

 

 

위에 까지만 이야기하고 끝을 내면, 나도 영양가 없는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 중 하나이기에 예시를 들어주겠다.

 

당신이 'AI와 관련된 서비스를 구축할거야!'라고 가정해보자.

 

이때 당신이 먼저 해야할 것은 '사람들이 무엇을 필요로 할까?' 라는 고민 부터 해야한다.

 

이건 어떻게 해야할까?

 

정말 정말 정말 쉽고 편한 방법은, 당신이 최근에  포털사이트에서무엇을 검색했는지 그리고 평소에 어떤 것에 불편함을 느꼈는지 고민하는 것이다.

 

아니면, 평소 지인과 가볍게 이야기하는 것중 '이런 것 있으면 편하겠다!'라고 이야기한 적이 없는지 생각해봐라

 

하나는 나올 것이다.

"만일 위에서 전혀 힌트를 못 찾았다면, 당신은 당장 부업을 시작하는 것보다 '메모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먼저다."

 

자 이제 당신이 필요한다고 생각하는 서비스가 나왔다, 그러면 chatGPT한테 아래와 같이 물어보는 거다.

  • (step1) 너는 지금부터 20년 경력의 사업 컨설턴트로서, 내가 사업을 하기 위한 몇가지 조언을 해줘. 나는 xx사업을 할것이고 이것을 온라인 웹사이트로 구축하고 싶어. 그렇기 때문에 어떤 스텝으로 운영할지 리스트업을 작성해줘, 너는 완벽한 대답을 만들어내기 위해서 나한테 질문 해야해.
  • (stpe2) 리스트업 한 내용을 하나하나 상세하게 설명해줘, 예를 들면 사이트를 구축하기 위해서 어떤 절차를 밟아가야하고 어떻게 진행해야하는지 등

이렇게 하면 당신이 기획한 사업의 일부분이 등장하게 되는 것이다. chatGPT를 하나의 도구로서 사용하고 기본 목업(?) 사업을 만들어낼 수 있는 것이다.

 

여기서 코딩을 모른다면 그거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chatGPT한테 질문을 하면 친절히 알려줄 것이다. 

 

이렇게 하면 내가 사람들에게 필요로 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AI 활용해서 부업으로 만들어내는 것이다.

 

 

2. 너무 빠른 결과물을 원한다.

"자신을 너무 과대평가한다."

 

자, 두번째 이유로 넘어와서, 부업로 수익을 창출하지 못하는 사람들 일부를 보면 별로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않았는데 수익 창출을 못한다고 징징댄다. 

 

이럴때마다 진짜 뺨따구 때려주고 싶지만, 참는다.

 

일부 사람이 간과하는 것이 있는데, 당신이 부업으로 무언가를 시작했을 때 그 결과는 절대로 빠르게 나타날 수가 없다.

 

빠르게 나타나면 개나소나 돈 벌고 있다.

 

예를 들어볼까?

 

한 '네이버 쇼핑' 운영하려고 하는 사람이 있다고 가정해보자

 

근데 한달만 운영해보고 "선생님, 저는 네이버 쇼핑 운영이 잘 안됩니다. 무엇이 문제일까요? 엉엉 ㅠㅠ"

 

마인드 자체가 글러먹었다.

 

당신이 해결해야 하는 것은 '왜 결과가 나타나지 않지?'가 아니라

 

'어떻게 하면 더 성장시킬 수 있을까?'를 고민해야하는, 자기 객관화가 완벽히 되어 있어야 한다.

 

지속성을 가지고 운영해라

기준을 정해준다. 잘 들어라

 

'1년만 부업을 열심히 해보자 못하면 난병신이야', 라고 생각하고 움직여봐라.

 

그러면 좋든 싫든 1년 동안 아래와 같은 결과물들이 나온다.

  • 부업에 대한 기초 지식
  • 내가 선택한 부업에 대한 주요 전략
  • 내가 놓친 것 그리고 공부해야하는 것
  • 내가 노력한 것의 기댓값
  • 기댓값 이상을 벌 수 있는 전략 및 앞으로의 방향

절대로 단기간에 결과를 보려고 하지마라, 100의 99는 좌절을 맛 보니까.

 

당신이 해야하는 것은 "딱 1년만 '꾸준히' 해보자!" 라는 마인드를 기본으로 깔고 가라.

 

여기에 수치(수익 등)는 잠깐 배제하고, 처음과 1년 후의 성장률을 보고 판단해라. 그러면 최소 포기하고 싶은 마인드는 줄어들 것이다.

 

공부를 해라.

 

우리는 평생 공부해야 한다.

 

당신이 우물안의 개구리라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당신은 아직 부족하다.

 

이건 나에게도 당연히 해당 되는 말이다.

 

단순히 발전없이 지속성만 가져가면 당연히 차이가 없다. 이건 시간을 버리는 수준이다.

 

스스로 부업에 도전하면서 내일과 오늘은 어떤 차이가 있는지 비교 분석하고 새로운 전략을 도입할 때는 내가 '왜' 이 전략을 도입했는지도 인지해라.

 

"이게 귀찮아? 때려쳐"

 

부업을 할 때 여러가지를 시도해보고 그 '시도(도전)'의 데이터는 공부를 통해서 나온 결과 값이어야 한다.

 

우리는 이것을 '노력'이라고 부른다.

 

3. 자기 주관이 없다.

팔랑귀는 인생 말아먹을 때 좋다.

 

개인적으로 귀가 얇은 사람을 싫어한다. '고집불통'을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다.

 

최소 자신이 맞다고 생각하는 것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건 결국 1번(가치)과 어느정도 중첩되는 부분인데. 대부분 부업을 할 때 아래와 같은 상황이 연출 된다.

A:  이번에 C가 쿠팡파트너스로 돈 벌었데!

나: 오 진짜? 그거 한번 해볼까?


3일 뒤


A: 이번에 D가 네이버 쇼핑으로 돈 벌었데! 

나: 오 진짜? 그거 한번 해볼까?


3일 뒤

A: 이번에 B가 웹사이트 만들어서 돈 벌었데!

나: 오 진짜? 그거 한번 해볼까?

 

주위에서 또는 유튜브든 뭐든 어디서 '무언가'로 돈을 벌었다고 한다면, 당신이 취해야 하는 마인드는

 

'아 저런 방법이 있구나', 에서 끝내라.

 

참고에서 끝내야지 굳이 '오 나도 해볼까?'는 '아직'은 시기상조이다.

 

이렇게 시작한 부업에서 대부분 '가치' 찾는 방법도 모르고

 

그냥 무작정 따라하다가 인생 쓴맛 단맛 똥맛 느껴보고 '에이 사기네', 하고 끝난다.

 

하지만, 몇가지 예외 상황은 아래와 같다.

 

내가 더 잘하겠는데?

부업을 몇가지 듣다가, 방법을 깨닫고 '내가 더 잘하겠는데?' 라고 판단되면 바로 시작해라.

 

이런 사람들은 대부분 이미 해당 부업이 어떻게 운영되고 있으며, 어떻게 운영해야하는지 자신의 인생 경험에서 이미 느껴본 사람들이다.

 

연계성 가져갈 수 있겠는데?

만일 당신이 기존에 하고 있는 부업과 합칠 수 있는 정보면 참고해서 합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대표적인 예시로

 

기존 부업: 블로그 및 유튜브

 

신규 부업: 쿠팡파트너스

 

부업1+부업2 = 결과값(블로그 및 유튜브 트래픽으로 쿠팡파트너스 수익 창출)

 

이런식으로 도출 되기도 하니까.

 

이 외에도 사실 몇가지 더 존재하긴 하나, 진짜 보편적인 것만 모아서 작성해보았다.

 

만일 부업을 하고 있는데, 당신만 수익을 창출하지 못하는 것 같다고 판단되면, 본인이 위의 예시중에서 포함되는게 있는지 검토해봐라.

 

참고한 글

부업 추천

 

연봉 1억 달성할 수 있는 부업 추천!

필자는 오늘 자본주의 시대에 부업 추천 해보려고 한다. 사실 본업만으로 연봉 1억을 달성하기란 하늘의 별따기이다. 그렇기 때문에 필자는 오늘 부업과 병행하여 1억을 만들기 위한 현실적인

rank.or.kr

 

연관글

사업 어떻게 시작해야하나.

 

사업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1편

사업의 시작 자본주의 시대에서 우리는 '돈'에 조금씩 빠져들고 있다. 누군가는 현재 상황에서 만족하기도 하지만 누구는 만족하지 못하고 돈에 대한 갈망을 찾기도 한다. 그런 사람들이 시작하

donkeyall.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