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 주기 자동차 관리 상식을 알아보자

by Trip Hong 2021. 4. 5.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 주기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 주기에 대해서 한번 정확하게 모르는 사람이 많다. 사실 차를 어느정도 관리하고 차를 사랑할 경우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 주기 따위야 감으로도 알 수 있지만, 막 자동차를 처음 샀을 경우 엔진오일에 대한 개념 자체는 어렵게 받아들일 수도 있다.

 

결론먼저 이야기 하자면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 주기는 6,000km 때마다 한번씩 교환해주는 것이 적절하다. 엔진오일을 자주 바꿔준다고 자동차가 좋아졌으면 좋아졌지 안좋아지지는 않기 때문이다.

 

 

1. 무조건 6,000km에 바꿔주면 되는가?

우선 결론먼저 이야기 했을 때 자동차 엔진오일을 6,000km마다 교체하면 된다고 했지만, 이것은 그냥 대략적이고 평균적인 수치일 뿐 운전스타일 그리고 엔진오일 종류에 따라 이야기가 달라진다. 그렇기 때문에 굳이 6,000km 맞춰서 엔진오일을 바꿀 필요는 없다.

 

운전스타일에 따른 권장 키로수

위에서 표시했음에도 불구하고 보다 조금더 자세하게 알고싶은 사람들을 위하여 필자만의 기준으로 권장사항들을 작성해보려고 한다. 물론 필자 개인의 의견이 들어간 것은 아니고 전문가의 의견 또한 녹여서 작성하는 것이니 참고하기 바란다.

  • 고속도로 및 고속주행을 자주하는 차량의 경우 10,000km
  • 서울 및 수도권 지역에서 주행을 하는 경우 6,000km
  • 수도권 외 지방에서 주행을 하는 경우 8,000km
  • 자동차를 자주 이용하지 않을 경우(주 1회 이하) 5,000km ~ 6,000km

디젤 엔진오일 교환 주기

많은 사람들이 디젤 엔진오일 교환 주기가 가솔린 엔진오일 교환주기랑 다른 형태로 인식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실제로 두 차량의 엔진오일 교환주기는 크게 차이가 있지 않으며, 위에서 언급한데로 교환주기만 지켜준다면 자동차는 오래 유지할 수 있다.

 

2. 엔진오일 교환주기 6개월 아닌가요?

자동차 엔진오일

 

가끔 엔진오일의 교환주기를 km가 아닌 기간으로 알고있는 사람도 있다. 사실 엔진오일 교환주기 6개월이라는 수치 또한 평균 월 1,000km를 주행했을 때 나온 수치이기도 하다.

 

이 역시 반은 맞고 반은 틀린말이기도 한 것이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주행스타일에 따라 교환주기가 짧을 수도 있고 길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교환주기보다는 km를 보는 것이 보다 마음 편할 것이다.

 

3. 엔진오일 교체 안하면 어떤일이 발생할까?

불난 자동차 엔진

 

만일 당신이 귀찮다고 엔진오일 교체 안하고 지속적으로 주행을 한다면 당장 차에 무리는 없을 것이다. 허나 시간이 지나면서 자동차에서 탄내가 나는 것을 느낄 수 있고 결국 엔진에서 불이 나거나 연기가 심하게 나는 현상을 느끼면서 엔진을 아예 싹 갈아 엎을 수 있다.

 

엔진오일은 자동차가 원활하게 돌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혈관이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인간 몸으로 따지면 물을 안마시고 지속적으로 운동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4. 엔진오일 합성유? 광유? 어느것으로 교환하는 것이 좋을까?

정말 명확하게 답을 내려주자면 그냥 당신의 차량 회사 엔진오일을 넣는 것이 가장 좋다. 생각을 해봐라 나의 몸상태를 내가 가장 잘알지 남이 가장 잘 알지는 못한다.

 

자동차도 똑같다 아무리 좋다는 합성유 어쩌고 하더라도 그냥 자회사에서 만든 엔진오일이 가장 효율적일 것이다. 하지만 나는 차의 건강을 위해서 고급 음식만 계속 먹이고 싶다고 하면 합성유를 지속적으로 넣어주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단발성으로 합성유를 넣는 것은 무리는 안되지만 다른 오일로 바꿀 경우 사소한 문제(소리 등)가 발생할 수는 있다.

 

댓글